이번에 소개할 야생약초는 화살나무입니다. 화살나무의 또 다른 이름으로 참빛나무, 귀전우라고도 이야기하는데요. 예로부터 화살나무는 뛰어난 약효 덕에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약초 중 하나이며 나무의 길이가 길고 쭉 뻗은 자태가 좋아 관상용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화살나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무 몸통에서 뻗어 나오는 가지와 끝의 모양이 화살의 몸통과 날개와 같이 생겼습니다. 화살나무는 나무 자체를 약제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순을 따서 먹기도 하는데요. 

화살나무는 보통 새로 나는 가지 부분에 코르크 재질의 날개가 생기고 굵은 쪽 나이 먹은 쪽에는 날개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자연산은 날개 부분이 많은데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화살나무는 낮은 산지에서 자라며 이른 봄 새순은 홀잎나물이라하여 나물로 사용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화살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은 쓰며 평온한 나무이며 배가 아픈 것을 낫게 하고 기생충을 죽이며 산후 어혈을 풀어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화살나무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대표적인 효능은 혈당을 낮추어 주어 당뇨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정상 수치로 돌리는데 기여하여 당뇨 개선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 소염작용이 있습니다. 염증을 유발하는 세균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는 소염작용으로 특히 위와 장의 유해균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복통이 있을때 효과적이며 앞서 언급한 동의보감에서도 기생충을 제거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세 번째로 항암효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위암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이는 암세포를 증식 및 억제하고 장내 유익균의 활동을 활성화하여 암세포를 제거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서두에 언급했다시피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혈액순환 개선으로 저혈압,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화살나무는 다재다능한 효과가 있으며 복용 방법은 잎을 그늘에 말려서 차로 만드는 방법이 있고 나뭇가지를 잘라서 그대로 술에 담가 먹는 방법, 나무를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처럼 먹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화살나무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IT info DD#'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뇨가 나오는 이유 4가지  (0) 2019.03.27
손끝이 저린이유 총정리  (0) 2019.03.26
화살나무 효능 총정리  (0) 2019.03.25
볼링 스핀주는법  (0) 2019.03.23
발등이 아픈 이유 총정리  (0) 2019.03.14
해죽순 효능 총정리  (0) 2019.03.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