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육안으로 보이면 죽을 병에 걸린 것은 아닌지 무서워지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혈뇨는 특히 50-60대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혈뇨는 일반적으로 소변 색이 빨갛게 나타나는 것으로 의학적으로는 소변 내에 적혈구세포가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주로 요로계나 염증성 질환 또는 암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요로감염

첫 번째로 요로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특정 연령대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광범위한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젊다고 해서 요로감염의 위험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요로감염의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 시 통증을 동반합니다. 

2.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은 주로 고연령층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그만큼 소변을 보는데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회음부 통증과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방광염 또는 방광암

방광염 또는 방광암으로 인해 혈뇨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방광과 관련된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혈뇨는 육안으로 확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눈으로는 식별이 잘 안되지만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해보면 소변 내 적혈구세포가 존재해 혈뇨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사구체 질환

사구체는 신장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혈액을 여과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사구체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사구체 질환 또한 발생 연령대의 범위가 넓은 편에 속합니다. 



혈뇨 증상만으로 특정 질환을 콕 집어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혈뇨 증상이 나타나면 비뇨기과를 방문해 앓고 있는 질환을 파악하고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넘어가면 오히려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치료기간 또한 길어지고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IT info D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빌리고 잠수  (0) 2019.04.13
요산수치 낮추는법 총정리  (0) 2019.04.09
혈뇨가 나오는 이유 4가지  (0) 2019.03.27
손끝이 저린이유 총정리  (0) 2019.03.26
화살나무 효능 총정리  (0) 2019.03.25
볼링 스핀주는법  (0) 2019.03.23